컨텐츠 바로가기

배재대학교 한국시베리아센터

연구윤리규정

2020. 1. 1 재규정

1. 목적

(1) 한국-시베리아센터는 회원들의 학문적 독창성을 존중하고, 학문적 권리를 보호하며, 저술의 질적 수준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.

(2) 한국-시베리아센터가 발행하는 학술지 및 저서에 게재(혹은 게재 신청)하는 회원은 본 저술 윤리강령을 준수한다.

(3) 본 저술 윤리강령은 표절 및 중복게재의 방지를 주된 목적으로 한다. 이를 위해 표절방지시스템(카피킬러)을 사용한다.

(4) 연구부정행위 중 “부당한 저자 표시”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학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, 학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.


2. 표절 및 중복게재의 기준

(1) 다음 각 사항은 표절에 해당된다.

  ① 학술지, 단행본, 학회발표논문집에 기 출간된 타인의 저술을 인용부호, 각주, 내용 주, 또는 기타 적절한 방식을 통해 명시하지 않는 경우.

  ② 공개 혹은 공개되지 않은 타인의 1차 자료, 기타 지적재산 등과 관련되어 있는 항목들을 출처의 명시 없이 사용한 경우.

  ③ 학술지, 단행본, 학회발표논문집에 기 출간된 자신의 저술을 인용부호, 각주, 내용 주, 또는 기타 적절한 방식을 통해 명시하지 않는 경우.

(2) 다음 각 사항은 중복게재에 해당된다.

  ① 타 학술지에 게재된 저술을 한국-시베리아센터가 발행하는 학술지에 게재 신청한 경우.

  ② 타 학술지에서 심사 중인 논문을 한국-시베리아센터가 발행하는 학술지에 게재 신청한 경우.


3. 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

(1) 편집위원회는 학회 회원을 포함한 모든 독자의 제보 내지는 자체 판단에 따라 표절 또는 중복게재 여부를 1차적으로 심사하고 판정한다.

(2) 표절 또는 중복게재로 판정이 날 경우, 편집위원회는 이를 해당 저자에게 통보한다. 편집위원장은 조사결과에 대한 위원회의 결정에 불복할 경우 통지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이유를 기재한 서면으로 위원회에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.

(3) 피조사자 또는 제보자가 위원회의 결정에 불복할 경우 통지받는 날부터 20일 이내에 이유를 기재한 서면으로 위원회에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.

(4) 기피 및 회피

  ① 피조사자 또는 제보자는 위원 또는 조사위원에게 공정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때에는 그 이유를 밝혀 기피를 신청할 수 있다. 기피신청에 대한 결정시 기피 신청된 위원은 배제된다.

  ② 당해 안건과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자는 안건의 심의, 의결 및 조사에 관여할 수 없다.

  ③ 제 1항 또는 제 2항의 사유가 있다고 판단하는 위원 및 조사위원은 회피를 신청할 수 있다.

(5) 해당 저자가 이의를 제기할 경우, 편집위원회와 운영위원회가 각 2인씩 지명하는 총 4인의 2차 심사위원회가 최종 심사 및 판정을 한다.


4. 제재방식

(1) 표절에 대한 제재

  ① 최종적으로 표절 판정을 받은 저자는 한국-시베리아센터가 발행하는 학술지에 판정 후 3년간 단독 혹은 공동으로 논문게재를 신청할 수 없다.

  ② 편집위원회는 해당 저자에게 게재신청 불가기간을 통보한다.

  ③ 게재 이후 표절 판정을 받은 논문은 본 학회에 의해 공식적으로 취소되며, 편집위원회는 이 사실을 한국-시베리아연구를 통하여 공지한다.

(2) 중복게재에 대한 제재

  ① 중복게재로 최종 판정을 받은 저자는 한국-시베리아센터가 발행하는 학술지에 판정 후 3년간 단독 및 공동으로 논문게재를 신청할 수 없다.

  ② 편집위원회는 중복게재 신청자에게 게재신청 불가기간을 통보한다.

  ③ 게재 이후 중복게재 판정을 받은 논문은 본 학회에 의해 공식적으로 취소되며, 편집위원회는 이 사실을 한국-시베리아연구를 통하여 공지한다.

  ④ 편집위원회는 중복게재로 판정된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의 발행단체에 이 사실을 통고한다.


5. 기타

(1) 본 학회가 발행하는 학술지에 기 출간된 논문을 다른 저술의 형태로 재출간 시, 원 출처를 밝혀야 한다.

(2) 본 강령은 2020년 1월 1일 이후 게재 신청한 논문부터 적용된다.